본문 바로가기

디자인/미술 논문

[논문작성법 #8. 참고 문헌 정리법]

728x90

안녕하세요.오늘은 참고 논문 리스트 작성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저도 석사 논문을 작성하면서 여러 논문을 참고했는데요.참고할 논문들을 리스(Riss)에서 다운받다보니 파일이 너무 많아져 관리가 어려웠습니다. 저는 이런식으로 관리하니까 나중에 각주나 참고문헌 작성할 때도 매우 편리했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고 응용해보실 분들은 이렇게 사용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내 위키, 문서, 프로젝트를 모두 한 곳에

사용하는 모든 업무 앱을 Notion 하나에 담아 팀원들과 함께하는 올인원 워크스페이스를 꾸려 보세요.

www.notion.so

 

 

제가 사용한 프로그램 이름은 노션(Notion)입니다. 메모 협업 툴로 최근 기업들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 논문 리스트라는 제목의 페이지를 하나 생성하시고,

 

 

독서리스트를 불러오게되면 이렇게 제목, 유형, 상태, 점수, 저자, 완료일, 링크로 세팅이 되어있습니다.

 

 

 

 

저는 유형과 키워드로 먼저 분류를 하고, 제목, 저자, 출판사, 전공, 수여기관명 등으로 정리를 했어요. 이렇게 정리를 해놓다보면 나중에 필요한 일이 있을 때 바로바로 복사/붙여넣기를 통해서 참고문헌들을 작성할 수 있더라구요! 모든 서식들을 정리하기 힘드시더라도 논문에 사용된 참고문헌은 꼭꼭 이렇게 정리해두시면 교수님 컨펌 받을 때나 참고문헌 표기 방식을 수정해야할 때 매우 도움이 되니, 귀찮으시더라도 이렇게 한번 표기해보세요!

 

 

 

 

https://www.notion.so/

 

Your connected workspace for wiki, docs & projects | Notion

A new tool that blends your everyday work apps into one. It's the all-in-one workspace for you and your team.

www.notion.so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