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차 논문 심사를 받고나서 인고의 수정과정을 거친 후 드디어 논문 최종일이 다가옵니다. 홍익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7월 7일까지 제출마감이네요. 이 글을 검색해서 들어오신 분들은 아무래도 최종 제출을 앞두신 분들이 많으시겠죠? 얼마 남지 않았으니 조금만 더 힘내세요!
교수님들의 논문심사 결과 등록과 논문제출에 관하여
교수님들이 1,2차 논문 심사를 마무리하신 후 심사 결과를 등록하십니다. 심사 결과는 대부분 지도교수님 지도하에 진행되었다면 무리없이 통과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아무래도 대학원은 논문 제출을 미루고 휴학 후에 다시 논문을 제출하시려는 분들이 많아서, 갑자기 등장해 지도교수님과 상의되지 않은 논문들로 논문심사를 받고자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사실 그렇게 되면 심사에 통과되기 힘들뿐더러 본인이 제일 힘듭니다. 교수님들께 미리 전화를 드리고 최소한 한 학기는 지도교수님과 연락하면서 논문제출 계획을 미리 짜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심사 이후 논문 제목 변경
심사 이후에 논문 제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따로 '논문 제목 변경원' 이라는 것을 제출해야합니다. 1,2차 심사 피드백을 받고나서 방향성이 조금 달라졌을 수도 있고, 논문 제목을 좀 더 내용을 잘 연상할 수 있는 것으로 바꾸기도 합니다. 최대한 논문 제목을 변경하게 될 경우 심사기간 안에 처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심사 이후에는 각 심사위원분들을 뵙기도 어렵고, 따로 시간을 내기도 어렵습니다. 또한 논문 제목 변경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학교 사이트에서 전산처리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것 저것 신경쓰기 바쁜 최종 논문 제출 기간에는 멘붕이 오기 십상입니다. 최대한 논문 제목을 처음에 잘 정하시고, 수정은 피하시길 바랍니다.
인준 논문과 서류 제출
인준 논문 제출기한은 2주 정도로 시간 안에만 제출을 하면 됩니다. 홍익대학교 대학원의 경우 도서관과 교학팀에 논문을 제출해야합니다. 도서관 제출 서류는 총 5가지로, (논문제본된)논문책자 2부, 전자파일제출확인서(Dcollection 등록 후 확인서 발급), 석박사 학위논문 이용 허락 동의서, 학위 논문 제출서, 접수증이 필요합니다.
교학팀 제출 서류는 총 6가지로, (교수님 싸인 or 도장처리된)인준 논문 1부, 접수증(도서관에서 사인받은 후),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카피킬러결과보고서, 취업통계설문지, 논문제목 변경원입니다. 미리미리 필요한 서류들을 체크하셔서 제출 전에 혼동되는 일 없이 미리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논문 제목 변경시에는 연구윤리서약서, 동의서, 학위논문 제출서, 접수증에 기록된 제목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재출력하여 제출해야합니다.
위 서류들을 모두 빠짐없이 제출하셨다면, 논문 제출이 완료됩니다. 무한 수정의 굴레에서 벗어나 대학원을 벗어나게 됩니다.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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